티스토리 뷰

Reports

평균의 종말

리노아 봄날의 고양이 2019.01.20 01:23
평균의 종말
국내도서
저자 : 토드 로즈(L. Todd Rose) / 정미나역
출판 : 21세기북스(북이십일) 2018.03.27
상세보기



우리는 살면서 '평균'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를 많이 사용한다.

직접적으로 '평균'이라는 단어를 쓰기도 하지만, 성향, 등급, 표준화와 같은 단어도 평균에 기반한 단어들이다.


학교에는 학생들을 평가할 때 평가표를 보면 다양한 등급과 함께 다양한 평균들이 있다.

회사는 어떤가 역량이나 성과 기준으로 등급이 나누어져 있지 않은가

이렇듯 평균은 사회 전반에 녹아 있다.


평균의 출발점은 어디인가

1700년대 천문학자들이 천체의 회전속도 측정값이 다르게 나오자 어떤 측정값을 사용할지 판가름 하기 위해 '평균적 측정값'을 산출해 내는 방법을 만들었다.

이런 '평균적 측정값'을 놓고 옹호자들이 해당 측정값에 대해 그 어떤 단독의 관찰보다 더 정확히 산출된 참값이라고 평했다.

케틀레는 천문학의 평균법을 차용해 사람들에게 응용해 보기로 한 것이다.


저자 '토드 로저'는 인간은 '평균적 측량값'을 이용해 인간의 가치를 발현할 수 없다고 말한다.

사람마다 제각기 살아온 맥락이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인간은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개개인성의 원칙에 따라 각각의 재능에 맞춰야 한다.


1. 등쭉날쭉의 원칙

우리 인가의 머리는 천성적 경향에 따라 체격, 지능, 성격, 재능 등 인간의 복잡한 특성을 일차원적 단위로 생각한다.

예를 들어 똑똑하다는 얘기를 들으면 여러 방면에서 두루두루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난 데다 교육 수준이 높은 사람일 거라고 생각한다.

이런 일차원적 사고는 실적으로 중요한 개개인의 그 어떤 특성에 적용해보더라도 엉터리다.

들쭉날쭉의 원칙의 의미는 다음 2가지의 기준에 부합돼야 한다.

1. 다차원으로 이뤄져 있을 것,

2. 반드시 이 여러 차원들 사이에 관련성이 낮을 것


2. 맥락적 원칙

인간은 환경에 따라 다르게 행동한다. 

상황에 따른 맥락별 기질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러므로 하나의 상황으로 누군가 판단하는 것은 맞지 않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집에서 내향적이지만 바깥에서 외향적일 수 있다. 이런 사람을 평가한다면 보통 외향적이라고 판단할 가능성이 크다.


3. 경로의 원칙

정상적인 방법이란 마음의 평균을 정해놓고 그것에 벗어나는 비정상적이라고 판단한다.

걷기는 너무나 보편적이고 인간적인 행동이라는 명확히 규정되는 일련의 고정적 단계를 거쳐서, 즉 정상적인 경로를 거쳐서 일어나야 마땅할 것으로 생각된다.

걷기의 정상적인 경로가 있어야 마땅하다는 그 가정은 너무나 직관적이고 명백하게 여겨져 있다.

하지만 연구결과 아이마다 기어다니다 걷기까지의 과정이 대부분 다르다.

이 말은 사람마다 어떤 목적을 달성할 때 제각기 개개인의 맥락적 기질에 따라 다른 과정을 통해 달성한다는 얘기다.


결국 우리는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내가 어떤 사람인지를 알아야 한다. 

자신만의 목표와 방법을 찾길 바란다.

댓글
댓글쓰기 폼